여행정보

한라산 가는 버스 시간표 탐방 코스별 총정리

한라산 가는 버스 시간표, 개편된 버스 시스템에 맞춰 다시 정리합니다

예전에 한라산 가는 버스시간표에 대해 포스팅한 적이 있는데

그 사이에 제주도 버스 노선과 시간표가 개편되었네요.

개편된 시간표에 맞추어 한라산 탐방코스별 버스 시간표와 타는 곳 정리해 봅니다.

예전에 포스팅한 내용과 달라진 점은 이렇습니다.

- 버스번호가 바뀜

- 어느 코스든 운행 횟수는 더 많아짐

- 버스로 접근이 어려웠던 관음사 코스와 돈내코 코스가 좀더 편리해짐

- 공항에서 바로 성판악 가는 버스가 있음

제주도의 버스 노선은 크게 이렇게 나뉩니다.

급행버스 - 버스번호 앞자리 1

일반 간선버스 - 버스번호 앞자리 2

제주시 간선버스 - 버스번호 앞자리 3

제주시 지선버스 - 버스번호 앞자리 4

서귀포시 간선버스 - 버스번호 앞자리 5

서귀포시 지선버스 - 버스번호 앞자리 6

읍면 지선버스 - 버스번호 앞자리 7

기타 노선 - 공항리무진(600, 800, 800-1), 관광지 순환버스, 심야버스

급행버스는 북쪽의 제주시와 남쪽의 서귀포시를 연결하는데 정류장이 띄엄띄엄, 급하게 다닙니다.

일반 간선버스 역시 제주시와 서귀포시를 연결하는데 급행보다는 정차하는 정류장이 더 많습니다.

제주시 간선과 서귀포시 간선은 남북으로 넘나들지 않고 각자 영역에서 운행합니다.

지선은 간선보다 좀더 세밀한 구간을 다니는 노선이고

읍면 지선버스는 다른 지역의 마을버스 같다고 할까요, 짧은 구간을 구석구석 다니는 노선입니다.

제주도의 도로 이름을 알아 두면 편합니다

제주도는 특별자치도라 국도는 없고 모두 지방도로입니다.

육지에서는 국도든 지방도로든 번호로 구별하는데,

제주도에서는 5.16도로, 1100도로, 평화로, 남조로 등등

간선도로마다 부르는 이름이 있고 버스노선에도 이 이름을 사용합니다.

한라산 버스 이용에 도움이 될 도로 이름 몇 개 소개합니다.

[ 5.16도로 ]

한라산 어깨쯤 되는 부분을 지나며 북쪽의 제주시와 남쪽의 서귀포시를 잇는 제1횡단도로입니다.

도로번호는 1131번

처음에 불렸던 5.16도로라는 이름이 익숙해서 그런지 다들 이렇게 부릅니다.

길이 구불구불하기는 하지만 제주시와 서귀포시를 오가는 가장 빠른 길이라 교통량이 제법 많습니다.

성판악 코스가 이 5.16도로에서 시작됩니다.

[ 천백도로(1100도로) ]

제주시와 중문을 잇는 제2횡단도로로 1139번 도로입니다.

해발 1,100미터 고지를 지난다고 해서 천백도로라는 이름으로 불립니다.

한라산 어깨 부분을 5.16도로는 동쪽에서 1100도로는 서쪽에서 지나는 겁니다.

어리목 코스와 영실 코스가 이 도로에서 연결됩니다.

석굴암 코스와 어승생악 코스도 천백도로를 이용합니다.

[ 평화로 ]

제주시 애월읍과 서귀포시 대정읍을 잇는 1135번 도로입니다.

제주공항에서 중문관광단지로 갈 때 제주시내를 벗어나며 나타나는 큰 도로입니다.

도로가 넓은 편이고 곧은 느낌이라 과속하기 쉬운 곳인데

알고 보면 중산간 지역에 뚫린 도로라 겨울에 눈 때문에 통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라산 가기 위해 버스를 타거나 길을 물어보기 위해서라면 이 정도 알고 있으면 될 듯합니다.

한라산 탐방코스를 보겠습니다

한라산 탐방코스를 크게 3가지(5탐방로)로 나누어 살펴보겠습니다.

백록담을 갈 수 있는 성판악 코스와 관음사 코스

윗세오름 대피소에서 만나는 어리목 코스와 영실 코스

백록담 남벽 아래를 지나 윗세오름 대피소까지 이어지는 돈내코 코스

그리고 한라산을 등반한다고 했을 때 별로 언급되지는 않지만 석굴암과 어승생악 코스도 있습니다.

석굴암 코스는 한라산 국립공원에 속하기는 하지만 육지에서 제주도까지 와서 한라산을 간다며 이곳을 가는 분은 별로 없는 듯합니다.

석굴암을 가려면 어리목 코스 가는 버스를 이용합니다.

어승생악 탐방로는 어리목 코스 출발지점에서 갈 수 있습니다.

어승생악 정상에서 한라산을 조망할 수 있습니다.

한라산 탐방코스별로 버스 시간표와 노선을 자세히 보겠습니다.

[ 한라산 성판악 가는 버스 ]

급행버스 181번과 182번, 일반 간선버스 281번이 성판악을 지납니다.

제주시에서 갈 때는 181번이나 281번

서귀포시에서 갈 때는 182번이나 281번을 탑니다.

중문에서는 182번을 이용합니다.

버스 정류장이 성판악 주차장 앞이라 버스에서 내려 바로 등반을 시작합니다.

급행버스 181번과 182번은 사실 노선이 똑같습니다(으잉?)

제주시에서 출발해 서귀포를 지나 다시 제주시로 돌아오는 건데

181번은 동쪽으로 5.16도로를 타고 가서 서귀포와 중문을 지나 서쪽 평화로를 타고 돌아오는 것이고

182번은 그 반대 방향으로 도는 거예요.

181번과 182번 버스 노선 보기

▷ 181번 노선

공항제주버스터미널→제주시청-법원-중앙여고-제주여중고-제주대학교병원-제주대학교입구-제주국제대학교-교래입구성판악하례리입구-서귀포산업과학고등학교-토평사거리-비석거리-중앙로터리-서귀포여자중학교-서귀포버스터미널(월드컵경기장)-중문고-중문환승정류장(중문우체국)-창천삼거리-동광환승센터-제주관광대학-정존마을-한라병원-제주도청(신제주로터리)-공항-제주버스터미널

182번 노선

제주버스터미널→공항-제주도청(신제주로터리)-한라병원-정존마을-제주관광대학-동광환승센터-창천삼거리중문환승정류장(중문우체국)중문고서귀포버스터미널(월드컵경기장)-서귀포여자중학교-중앙로터리(동)-비석거리-토평사거리-서귀포산업과학고등학교-하례리입구성판악교래입구-제주국제대학교-제주대학교입구-제주대학교병원-제주여중고-중앙여고-법원-제주시청-제주버스터미널-공항

그래서 제주시 쪽에서 성판악에 가려면 181번을 타고

서귀포나 중문에서 성판악에 가려면 182번을 타는 겁니다.

제주시→성판악 181번 버스 시간표입니다.

중문, 서귀포→성판악 182번 버스 시간표입니다.

일반 간선버스 281번도 성판악을 지납니다.

281번 노선은 181번과 182번 버스의 노선 중 일부에 해당합니다.

5.16도로를 통해 제주시와 서귀포시를 연결하는 구간을 왕복하는 겁니다.

따라서, 제주시에서 가든 서귀포시에서 가든 281번을 타면 됩니다.

281번 버스 노선 보기

▷ 281번 노선

제주버스터미널제주시청-제주여중고-제주대학교병원-제주대학교입구-국제대학교-교래입구성판악하례리입구-서귀포산업과학고등학교-영천동주민센터-비석거리-중앙로터리(서)-서귀포여자고등학교서귀포버스터미널(월드컵경기장)

//정류장 수가 급행버스보다 적어 보이는데, 중요한 정류장만 표기해서 그렇고 실제로는 더 촘촘하게 섭니다.

그런데 281번 버스는 사실상 시간표가 의미없습니다.(뭣?)

배차 간격이 12~15분이거든요.

제주터미널, 서귀포터미널 양쪽 다 첫차는 06시, 막차는 22시입니다.

181번과 182번 버스도 배차간격이 짧은 편이고

281번 버스가 자주 다니니까

성판악 가는 버스는 시간표 상관없이 그냥 정류장에서 기다리면 됩니다^^

출발 장소에 따라 성판악에 버스로 다녀오기

제주공항에서 바로 성판악으로 가려면 181번

성판악 코스로 하산 후 바로 공항으로 가려면 182번을 탑니다.

공항 외에 제주버스터미널, 제주시청 등 제주시 쪽에서 성판악에 가려면 181번, 281번

성판악에서 제주시로 돌아갈 때는 182번, 281번

서귀포시에서 성판악에 가려면 182번, 281번

성판악에서 서귀포로 돌아갈 때는 181번, 281번

중문에서 성판악에 가려면 182번

성판악에서 중문으로 돌아갈 때는 181번

[ 한라산 관음사 코스로 가는 버스 ]

백록담 가는 길로 성판악 탐방로가 더 짧아서 그런지 관음사 코스는 성판악 코스에 비해 한산한 편입니다.

그래도 탐라계곡 풍광이 꽤 멋지니까 한번 가보실 만합니다.

성판악으로 올라 관음사 쪽으로 하산하거나 반대 방향으로 산행해 보시길 추천합니다.

관음사 코스로 가려면 제주지선 475번을 탑니다.

475번 버스 노선 보기

▷ 475번 노선

제주대학교-제대아파트-제대마을-사회복지법인춘강-산천단-관음사-관음사등산로입구-탐라교육원-관음사등산로입구-관음사-산천단(한국폴리텍대학)-사회복지법인춘강-제주대학교입구-제대마을-제대아파트-제주대학교

475번은 제주대학교에서 출발해 관음사 지나 탐라교육원에서 되돌아나오는 순환 노선입니다.

그래서 제주나 서귀포 어느 쪽에서 오든 버스를 갈아타게 됩니다.

281번을 타고 산천단에서 환승하면 되겠네요.

475번 버스 시간표입니다.

[ 한라산 어리목, 어승생악, 영실코스 가는 버스 ]

영실계곡 경치가 좋아서 이 코스로 산행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제주시 사는 분들은 시내에서 가까워서인지 어리목으로 많이 오르시더군요.

어리목과 영실 코스는 1100도로에서 연결됩니다.

1100도로를 다니는 버스는 240번입니다.

240번 버스 노선 보기

▷ 240번 노선

제주버스터미널한라병원-제주고등학교-한라수목원-제주도립미술관입구-축산진흥원입구-충혼묘지어리목입구1100고지휴게소영실입구영실매표소영실입구-서귀포자연휴양림-법정사입구-위호텔-회수삼거리-중문사거리-제주국제컨벤션센터

어리목 입구에서 버스를 내려 1km 정도 걸어가면 탐방로가 시작되는 어리목 주차장입니다.

영실 탐방로는 영실매표소에서 내린 뒤 2.5km 정도 아스팔트 포장도로를 걸어올라가야 등산로가 시작됩니다.

성수기에는 버스 정류장에서 등산로 초입까지 셔틀 택시가 다니기도 합니다.

인당 요금 받으면서 한 대 채워서 운행하는 거요.

1100도로에서 연결되는 한라산 탐방코스로 석굴암과 어승생악도 있습니다.

석굴암은 충혼묘지에서 하차해 탐방로 초입까지 800미터 정도 걸어갑니다.

어승생악은 어리목 주차장에서 국립공원 관리사무소 쪽으로 올라갑니다.

제주시에서 출발하는 240번 버스 시간표입니다.

중문에서 출발하는 240번 버스 시간표입니다

겨울에는 첫차와 마지막 2타임을 운행하지 않습니다.

1100도로는 겨울에 눈 때문에 통제되는 일이 많습니다.

5.16도로는 제설이 빨리 되는 편인데 1100도로는 상대적으로 늦더군요.

[ 한라산 돈내코 코스 가는 버스 ]

돈내코 코스로 오르면 백록담 남벽 아래를 지나 윗세오름 대피소까지 갈 수 있습니다.

어리목이나 영실코스와 연결해서 산행이 가능한 겁니다.

돈내코 코스로 오르려면 서귀포 지선인 611번 버스를 타고 종점인 충혼묘지광장에 내립니다.

제주도 버스 정류장 중에는 충혼묘지라는 이름이 꽤 있습니다.

1100도로에서 석굴암 갈 때 내리는 그 충혼묘지와는 전~~혀 다른 곳입니다.

버스에서 내려 탐방로 입구까지 1km 정도 묘역을 가로질러 갑니다.

611번, 612번 버스 노선 보기

▷ 611번 노선

천지연↔서문로터리-서호동마을회관-서귀여중-비석거리-토평마을회관-서귀포산업과학고등학교-돈내코마을충혼묘지광장

▷ 612번 노선

천지연-송산동주민센터-동문로터리-청화빌딩-중앙로터리-비석거리-토평마을회관-공업단지-서귀포산업과학고등학교-돈내코마을-충혼묘지광장

611번과 612번은 시발점과 종점이 같은데

611번은 서귀포 신시가지를 들러서, 그러니까 빙 둘러서 갑니다.

서귀포 시내가 아닌 다른 곳에서 돈내코 코스로 가려면 서귀포산업과학고등학교나 비석거리에서 갈아탑니다.

181번, 182번, 281번 모두 두 정류장에 정차합니다.

제주시에서 온다면 서귀포산업과학고등학교에서 갈아타면 됩니다.

버스 시간표에 서귀포산업과학고등학교가 없는데, 돈내코 정류장보다 2~3분 정도 앞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천지연에서 출발하는 611번, 612번 버스 시간표입니다.

충혼묘지광장에서 출발하는 611번, 612번 버스 시간표입니다.